2014년 8월 26일 화요일

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의 비교

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의 물리적인 성질을 비교해 보면 두 집단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.
먼저, 질량과 반지름이 다르다. 목성형 행성은 질량과 반지름이 지구형 행성에 비하여 매우 크다.
그리고 평균 밀도.
지구형 행성은 질량과 반지름이 목성형 행성에 비하여 매우 작지만 철, 규소, 마그네슘 등 무거운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균 밀도가 3.4~5.6g/cm^3에 이를 정도로 크다.
반면 목성형 행성은 질량과 반지름이 매우 크지만 수소와 헬륨 등 가벼운 원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균 밀도가 0.7~1.4g/cm^3로 작다.
대기도 다르다고 한다.
지구형 행성 중 수성은 대기가 없고 대기를 가지고 있는 화성, 금성, 지구는 목성형 행성에 비하여 대기층이 얇다. 대기 성분은 이산화탄소, 질소, 산소 등 무거운 기체로 이루어져 있다.
반면 목성형 행성은 대기층이 두껍고, 대기 성분은 수소, 헬륨, 메테인, 암모니아 등 가벼운 기체로 되어있다고 한다.
그리고 지구형 행성은 고리가 없지만 목성형 행성은 얼음과 암석 조각으로 이루어진 여러 겹의 고리가 존재한다.
또한 지구형 행성 중 위성을 가지는 행성은 지구와 화성 뿐이고, 그 수도 매우 적다.(지구 1개, 화성 2개) 하지만 목성형 행성들은 얘기가 다르다. 2014년 8월 26일 기준으로 알려진 목성의 위성은 63개, 토성의 위성은 이름이 알려진 60개와 이름 없는 작은 위성 수백개, 천왕성의 위성은 27개, 해왕성의 위성은 13개 등 목성형 행성은 지구형 행성과 다르게 많은 수의 위성을 가진다.
자전 주기도 다르다.
지구형 행성의 자전 주기는 수성 약 58.6일, 글성 약 243일, 지구와 화성은 약 24시간으로 목성형 행성의 자전 주기 9~17시간에 비하면 자전 주기가 길다.
편평도란 행성의 모양이 납작한 정도를 나타내는 값인데, 빠르게 자전할수록 편평도가 크다고 한다. 따라서 목성형 행성이 지구형 행성보다 편평도가 크다고 한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